본문 바로가기
기타상식/생활상식

밀가루 알레르기 증상과 원인 간단정리!

by 길스_GiiiiiLs 2019. 7. 10.
반응형

밀가루 알레르기 증상과 원인 간단정리!



한식 만큼 서양식이 일반화 된 요즘 하루동일 밀가루를 접할 일들이 참 많이 있습니다. 면부터 시작해서 빵, 과자 등 밀가루로 만든 음식들 참 맛있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밀가루가 최근에는 과다섭취하거나, 조금만 먹어도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켜서 알게모르게 골치를 앓고 계신분들이 많을텐데요.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해 밀가루 알레르기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간단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밀가루 알레르기로 알고 있는 증상들의 원인 첫 번째는 글루텐 입니다. 이 글루텐은 밀가루 음식들의 쫀득, 바삭한 식감을 살려주는 성분으로써 밀가루에 다수 들어 있는 성분인데요




이 글루텐인 무엇이길레 밀가루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것일까요? 글루텐이랑 밀, 보리, 귀리 등 공류에 존재하는 불용성 단백질로 여러가지 단백질이 혼합된 복합단백질 입니다. 



우리가 밀가루를 물에 넣고 주무르다가 녹말이 물속에 현타되어 제거디고 점착성이 있는 덩어리가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글루텐 입니다.



글루텐:  밀, 보리, 귀리 등 곡류에 존재하는 불용성 단백질


두번째로 알려진 밀가루 알레르기 증상들의 원인은히스타민 입니다. 히스타민인 우리몸을 감염으로 부터 지켜주는 호르몬인데 히스타민 수치가 과도하게 높아지면 염증을일으키고 이 염증은 소화계게통이나 피부등의 이상반을을 일으키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원인으로 발생되는 밀가루 알레르기의 증상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미리 알아두었다가 내가 밀가루를 너무 많이 많이 먹었을때 비슷한 증상들이 발생한다면 내가 밀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호흡기 부분에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먼저 밀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밀가루를 먹게된다면 목에 염증으 생기거나, 부어오름, 숨쉬기 어려움, 콧물 등의 기관기 계통의 증상들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기타 다른 알레르기 반응들이랑 비슷해서 놓치고 지나갈 수 있지만 밀가루를 먹을 때마다 이런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밀가루 알레르기를 의심해볼만 합니다.



두 번째로는 피부에 일어나는 엘레르기 증상 입니다. 먼저 밀가루를 먹었을때 습진이나, 가려움 붉어짐 증상, 입주변 발진, 물집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소화기 계통 증상 입니다. 이 증상 들은 속이 매스껍거나 구토, 설사, 위통, 근육경련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밀가루 음식들을 먹은 이후에 얼마 지나지 않아 나타날 수있는 증상들이기 때문에 증상이 발생하는지 잘 보아야합니다.




네 번째로 기타 증상들 입니다. 밀가루를 너무 많이 먹어서 글루텐에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면 만성피로, 다크서클, 면역력 저하, 어지럼증, 균형감각 저하, 관절통, 불안 증세, 과잉행동, ADHD등이 발생 할 수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보면 글루텐이 몸에 좋은 악영향이 엄청난 것 처럼 보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이 외국에서도 많이 재게되면서 몇년전부터는 글루텐 프리 제품들이 많이 출시 되었고 밀가루 알레르기 증상들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도 심심치 않게 마트에서 쇼핑을 하게되면 글루텐 프리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밀가루 알레르기 증상과 원인을 간단정리 해보았습니다. 막연하게 생각하면 어떤것들을 먹더라도 발생할 수 있는 증상들이기 때문에 놓치고 지나가는 경우도 있고 대부분의 알레르기에서 발생하는 증상들이라서 밀가루 때문에 발생한다고 생각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자세한 병에 대한 부분은 꼭 의사와 상담을 하길 바라며 제가 알려드리는 밀가루 알레르기 증상과 원인은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알레르기는 꼭 조심해야될 질병이기 때문에 건강 잘 챙시길 기원하겠습니다.